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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2017.07.06 옵셔널 체이닝 (2)
  10. 2017.07.03 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

더 알아보기

이제까지 포스팅한 내용 외에 추가적으로 알아가야 할 문법과 개념들을 모아봤습니다.

  • 제네릭(Generics)
  • 서브스크립트(Subscript)
  • 접근수준(Access Control)
  • 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
  • 중첩타입(Nested Types)
  • 사용자정의 연산자(Custom Operators)

스위프트 기본문법 강좌는 여기서 마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길 소망합니다.


yagom  



관련저서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 야곰 지음 (한빛미디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445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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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차함수

Swift/기본문법 2017.07.27 11:00

고차함수

고차함수(Higher-order function)은 '다른 함수를 전달인자로 받거나 함수실행의 결과를 함수로 반환하는 함수'를 뜻합니다.

스위프트의 함수(클로저)는 일급시민(first-citizen)이기 때문에 함수의 전달인자로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결과값으로 반환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파트에서는 스위프트 표준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고차함수에 대해 알아봅니다.

  • map
  • filter
  • reduce

map, filter, reduce 함수는 스위프트 표준 라이브러리의 컨테이너 타입(Array, Set, Dictionary 등)에 구현되어 있습니다.


소스코드



map

map함수(메서드)는 컨테이너 내부의 기존 데이터를 변형(transform)하여 새로운 컨테이너를 생성합니다.


> 변형하고자 하는 numbers와 변형 결과를 받을 doubledNumbers, strings

let numbers: [Int] = [0, 1, 2, 3, 4]
var doubledNumbers: [Int]
var strings: [String]


> for 구문 사용

doubledNumbers = [Int]()
strings = [String]()

for number in numbers {
    doubledNumbers.append(number * 2)
    strings.append("\(number)")
}

print(doubledNumbers) // [0, 2, 4, 6, 8]
print(strings) // ["0", "1", "2", "3", "4"]


> map 메서드 사용

// numbers의 각 요소를 2배하여 새로운 배열 반환
doubledNumbers = numbers.map({ (number: Int) -> Int in
    return number * 2
})

// numbers의 각 요소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새로운 배열 반환
strings = numbers.map({ (number: Int) -> String in
    return "\(number)"
})

print(doubledNumbers) // [0, 2, 4, 6, 8]
print(strings) // ["0", "1", "2", "3", "4"]

// 매개변수, 반환 타입, 반환 키워드(return) 생략, 후행 클로저
doubledNumbers = numbers.map { $0 * 2 }
print(doubledNumbers) // [0, 2, 4, 6, 8]


filter

filter함수(메서드)는 컨테이너 내부의 값을 걸러서 새로운 컨테이너로 추출합니다.


> for 구문 사용

// 변수 사용에 주목하세요
var filtered: [Int] = [Int]()

for number in numbers {
    if number % 2 == 0 {
        filtered.append(number)
    }
}

print(filtered) // [0, 2, 4]


> filter 메서드 사용

// numbers의 요소 중 짝수를 걸러내어 새로운 배열로 반환
let evenNumbers: [Int] = numbers.filter { (number: Int) -> Bool in
    return number % 2 == 0
}
print(evenNumbers) // [0, 2, 4]

// 매개변수, 반환 타입, 반환 키워드(return) 생략, 후행 클로저
let oddNumbers: [Int] = numbers.filter {
    $0 % 2 != 0
}
print(oddNumbers) // [1, 3]



reduce

reduce함수(메서드)는 컨테이너 내부의 콘텐츠를 하나로 통합합니다.


> 통합하고자 하는 someNumbers

let someNumbers: [Int] = [2, 8, 15]


> for 구문 사용

// 변수 사용에 주목하세요
var result: Int = 0

// someNumbers의 모든 요소를 더합니다
for number in someNumbers {
    result += number
}

print(result) // 25


> reduce 메서드 사용

// 초깃값이 0이고 someNumbers 내부의 모든 값을 더합니다.
let sum: Int = someNumbers.reduce(0, { (first: Int, second: Int) -> Int in
    //print("\(first) + \(second)")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해보세요
    return first + second
})

print(sum)  // 25

// 초깃값이 0이고 someNumbers 내부의 모든 값을 뺍니다.
var subtract: Int = someNumbers.reduce(0, { (first: Int, second: Int) -> Int in
    //print("\(first) - \(second)")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해보세요
    return first - second
})

print(subtract) // -25

// 초깃값이 3이고 someNumbers 내부의 모든 값을 더합니다.
let sumFromThree = someNumbers.reduce(3) { $0 + $1 }

print(sumFromThree) // 28



더 알아보기

flat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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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처리

Swift/기본문법 2017.07.24 11:00

오류처리

스위프트에서 오류(Error)Error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의 값을 통해 표현됩니다. Error 프로토콜은 사실상 요구사항이 없는 빈 프로토콜일 뿐이지만, 오류를 표현하기 위한 타입(주로 열거형)은 이 프로토콜을 채택합니다.


스위프트의 열거형은 오류의 종류를 나타내기에 아주 적합한 기능입니다. 연관 값을 통해 오류에 관한 부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예제에는 프로그램 내에서 자판기를 작동시키려고 할 때 발생하는 오류상황을 구현해 보았습니다.


소스코드


오류표현

Error 프로토콜과 (주로)열거형을 통해서 오류를 표현합니다

enum 오류종류이름: Error {
    case 종류1
    case 종류2
    case 종류3
    //...
}


> 자판기 동작 오류의 종류를 표현한 VendingMachineError 열거형

enum VendingMachineError: Error {
    case invalidInput
    case insufficientFunds(moneyNeeded: Int)
    case outOfStock
}



함수에서 발생한 오류 던지기

자판기 동작 도중 발생한 오류를 던지는 메서드를 구현해봅니다.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서드는 throws를 사용하여 오류를 내포하는 함수임을 표시합니다.

class VendingMachine {
    let itemPrice: Int = 100
    var itemCount: Int = 5
    var deposited: Int = 0
    
    // 돈 받기 메서드
    func receiveMoney(_ money: Int) throws {
        
        // 입력한 돈이 0이하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money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
        self.deposited += money
        print("\(money)원 받음")
    }
    
    // 물건 팔기 메서드
    func vend(numberOfItems numberOfItemsToVend: Int) throws -> String {
        
        // 원하는 아이템의 수량이 잘못 입력되었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numberOfItemsToVend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미리 넣어둔 돈이 적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else {
            let moneyNeeded: Int
            moneyNeeded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throw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moneyNeeded: moneyNeeded)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요구하는 수량이 많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
        let totalPrice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self.deposited -= totalPrice
        self.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return "\(numberOfItemsToVend)개 제공함"
    }
}

// 자판기 인스턴스
let machine: VendingMachine = VendingMachine()

// 판매 결과를 전달받을 변수
var result: String?



오류처리

오류를 던질 수도 있지만 오류가 던져지는 것에 대비하여 던져진 오류를 처리하기 위한 코드도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던져진 오류가 무엇인지 판단하여 다시 문제를 해결한다든지,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 본다든지, 사용자에게 오류를 알리고 사용자에게 선택 권한을 넘겨주어 다음에 어떤 동작을 하게 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try를 사용하여 호출해야합니다.  

trydo-catch, try?try!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do-catch

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do-catch 구문을 활용하여 오류발생에 대비합니다.

> 가장 정석적인 방법으로 모든 오류 케이스에 대응합니다

do {
    try machine.receiveMoney(0)
} catch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 //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 하나의 catch 블럭에서 switch 구문을 사용하여 오류를 분류해봅니다. 굳이 위의 것과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do {
    try machine.receiveMoney(300)
} catch /*(let error)*/ {
    
    switch error {
    case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default:
        print("알수없는 오류 \(error)")
    }
} // 300원 받음


> 딱히 케이스별로 오류처리 할 필요가 없으면 catch 구문 내부를 간략화해도 무방합니다.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catch {
    print(error)
} // insufficientFunds(100)


> 딱히 케이스별로 오류처리 할 필요가 없으면 do 구문만 써도 무방합니다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try? 와 try!

try?

별도의 오류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 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값을 nil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동작 후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정상 반환값을 돌려 받습니다.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Optional("2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nil


try!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확신을 가질 때 try!를 사용하면 정상동작 후에 바로 결과값을 돌려받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여 애플리케이션 동작이 중지됩니다.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result // 1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 런타임 오류 발생!


더 알아보기

추가적으로 더 알아보면 좋은 개념입니다.

  • rethrows
  • defer

관련문서

*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Error Handling

*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Enumer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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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텐션

Swift/기본문법 2017.07.20 15:59

익스텐션

익스텐션(Extension) 은 스위프트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익스텐션은 구조체, 클래스, 열거형, 프로토콜 타입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능을 추가하려는 타입의 구현된 소스 코드를 알지 못하거나 볼 수 없다 해도, 타입만 알고 있다면 그 타입의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스위프트의 익스텐션이 타입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

  • 연산 타입 프로퍼티 / 연산 인스턴스 프로퍼티 
  • 타입 메서드 / 인스턴스 메서드
  • 이니셜라이저
  • 서브스크립트 
  • 중첩 타입
  • 특정 프로토콜을 준수할 수 있도록 기능 추가 


익스텐션은 타입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는 있지만, 기존에 존재하는 기능을 재정의 할 수는 없습니다.


클래스의 상속과 익스텐션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이 둘은 비슷해보이지만 실제 성격은 많이 다릅니다. 

클래스의 상속은 클래스 타입에서만 가능하지만 익스텐션은 구조체, 클래스, 프로토콜 등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 클래스의 상속은 특정 타입을 물려받아 하나의 새로운 타입을 정의하고 추가 기능을 구현하는 수직 확장이지만, 익스텐션은 기존의 타입에 기능을 추가하는 수평 확장입니다. 또, 상속을 받으면 기존 기능을 재정의할 수 있지만, 익스텐션은 재정의할 수 없다는 것도 큰 차이 중 하나입니다. 상황과 용도에 맞게 상속과 익스텐션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상속

익스텐션 

확장 

수직확장 

수평확장 

사용 

클래스 타입 

클래스, 구조체, 프로토콜, 제네릭 등 모든 타입 

재정의 

가능 

불가능 


익스텐션을 사용하는 대신 원래 타입을 정의한 소스에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외부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가져다 썼다면 원본 소스를 수정하지 못합니다. 이처럼 외부에서 가져온 타입에 내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고자 할 때 익스텐션을 사용합니다. 따로 상속을 받지 않아도 되며, 구조체와 열거형에도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므로 익스텐션은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익스텐션은 모든 타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타입이라 함은 구조체, 열거형, 클래스, 프로토콜, 제네릭 타입 등을 뜻합니다. 즉, 익스텐션을 통해 모든 타입에 연산 프로퍼티, 메서드, 이니셜라이저, 서브스크립트, 중첩 데이터 타입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익스텐션은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하면 굉장히 강력한 기능을 선사합니다. 이 부분은 프로토콜 중심 프로그래밍(Protocol Oriented Programming)에 대해 더 알아보면 좋습니다.


소스코드


정의 문법

extension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extension 확장할 타입 이름 {
    /* 타입에 추가될 새로운 기능 구현 */
}


익스텐션은 기존에 존재하는 타입이 추가적으로 다른 프로토콜을 채택할 수 있도록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클래스나 구조체에서 사용하던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프로토콜 이름을 나열해줍니다.

extension 확장할 타입 이름: 프로토콜1, 프로토콜2, 프로토콜3... {
    /* 프로토콜 요구사항 구현 */
}


스위프트 라이브러리를 살펴보면 실제로 익스텐션이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Double 타입에는 수많은 프로퍼티와 메서드, 이니셜라이저가 정의되어 있으며 수많은 프로토콜을 채택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지만, 실제로 Double 타입의 정의를 살펴보면 그 모든것이 다 정의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Double 타입이 채택하고 준수해야 하는 수많은 프로토콜은 어디로 갔을까요? 어디에서 채택하고 어디에서 준수하도록 정의되어 있을까요? 당연히 답은 익스텐션입니다. 이처럼 스위프트 표준 라이브러리 타입의 기능은 대부분 익스텐션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Double 외에도 다른 타입들의 정의와 익스텐션을 찾아보면 더 많은 예를 보실 수 있습니다. 꼭 한 번 찾아보세요! 


익스텐션 구현

연산 프로퍼티 추가

extension Int {
    var isEven: Bool {
        return self % 2 == 0
    }
    var isOdd: Bool {
        return self % 2 == 1
    }
}

print(1.isEven) // false
print(2.isEven) // true
print(1.isOdd)  // true
print(2.isOdd)  // false

var number: Int = 3
print(number.isEven) // false
print(number.isOdd) // true

number = 2
print(number.isEven) // true
print(number.isOdd) // false

위 코드의 익스텐션은 Int 타입에 두 개의 연산 프로퍼티를 추가한 것입니다. Int 타입의 인스턴스가 홀수인지 짝수인지 판별하여 Bool 타입으로 알려주는 연산 프로퍼티입니다. 익스텐션으로 Int 타입에 추가해준 연산 프로퍼티는 Int 타입의 어떤 인스턴스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코드처럼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를 추가할 수도 있으며,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여 타입 연산 프로퍼티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서드 추가

extension Int {
    func multiply(by n: Int) -> Int {
        return self * n
    }
}
print(3.multiply(by: 2))  // 6
print(4.multiply(by: 5))  // 20

number = 3
print(number.multiply(by: 2))   // 6
print(number.multiply(by: 3))   // 9

위 코드의 익스텐션을 통해 Int 타입에 인스턴스 메서드multiply(by:) 메서드를 추가했습니다. 여러 기능을 여러 익스텐션 블록으로 나눠서 구현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관련된 기능별로 하나의 익스텐션 블록에 묶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니셜라이저 추가

extension String {
    init(int: Int) {
        self = "\(int)"
    }
    
    init(double: Double) {
        self = "\(double)"
    }
}

let stringFromInt: String = String(int: 100) 
// "100"

let stringFromDouble: String = String(double: 100.0)    
// "100.0"

인스턴스를 초기화(이니셜라이즈)할 때 인스턴스 초기화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여러 종류의 이니셜라이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타입의 정의부에 이니셜라이저를 추가하지 않더라도 익스텐션을 통해 이니셜라이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익스텐션으로 클래스 타입에 편의 이니셜라이저는 추가할 수 있지만, 지정 이니셜라이저는 추가할 수 없습니다. 지정 이니셜라이저와 디이니셜라이저는 반드시 클래스 타입의 구현부에 위치해야 합니다(값 타입은 상관없습니다).



관련문서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Exten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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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콜

Swift/기본문법 2017.07.17 11:00

프로토콜

프로토콜(Protocol)은 특정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메서드, 프로퍼티, 기타 요구사항 등의 청사진을 정의합니다. 구조체, 클래스, 열거형은 프로토콜을 채택(Adopted)해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토콜의 요구사항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프로토콜의 요구사항을 모두 따르는 타입은 그 프로토콜을 준수한다(Conform)고 표현합니다. 타입에서 프로토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려면 프로토콜이 제시하는 청사진의 기능을 모두 구현해야 합니다. 

즉, 프로토콜은 기능을 정의하고 제시 할 뿐이지 스스로 기능을 구현하지는 않습니다.


소스코드


정의 문법

protocol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protocol 프로토콜 이름 {
    /* 정의부 */
}


프로토콜 구현

protocol Talkable {
    
    // 프로퍼티 요구
    // 프로퍼티 요구는 항상 var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get은 읽기만 가능해도 상관 없다는 뜻이며
    // get과 set을 모두 명시하면 
    // 읽기 쓰기 모두 가능한 프로퍼티여야 합니다
    var topic: String { get set }
    var language: String { get }
    
    // 메서드 요구
    func talk()
    
    // 이니셜라이저 요구
    init(topic: String, language: String)
}


프로토콜 채택 및 준수

// Person 구조체는 Talkable 프로토콜을 채택했습니다
struct Person: Talkable {
    // 프로퍼티 요구 준수
    var topic: String
    let language: String
    
    // 읽기전용 프로퍼티 요구는 연산 프로퍼티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    var language: String { return "한국어" }
    
    // 물론 읽기, 쓰기 프로퍼티도 연산 프로퍼티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var subject: String = ""
//    var topic: String {
//        set {
//            self.subject = newValue
//        }
//        get {
//            return self.subject
//        }
//    }
    
    // 메서드 요구 준수    
    func talk() {
        print("\(topic)에 대해 \(language)로 말합니다")
    }

    // 이니셜라이저 요구 준수    
    init(topic: String, language: String) {
        self.topic = topic
        self.language = language
    }
}


> 프로퍼티 요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해석, 구현할 수 있습니다.

struct Person: Talkable {
    var subject: String = ""

    // 프로퍼티 요구는 연산 프로퍼티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var topic: String {
        set {
            self.subject = newValue
        }
        get {
            return self.subject
        }
    }
    
    var language: String { return "한국어" }
    
    func talk() {
        print("\(topic)에 대해 \(language)로 말합니다")
    }
    
    init(topic: String, language: String) {
        self.topic = topic
    }
}



프로토콜 상속

프로토콜은 하나 이상의 프로토콜을 상속받아 기존 프로토콜의 요구사항보다 더 많은 요구사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 상속 문법은 클래스의 상속 문법과 유사하지만, 프로토콜은 클래스와 다르게 다중상속이 가능합니다.

protocol 프로토콜 이름: 부모 프로토콜 이름 목록 {
 /* 정의부 */
 }


protocol Readable {
    func read()
}
protocol Writeable {
    func write()
}
protocol ReadSpeakable: Readable {
    func speak()
}
protocol ReadWriteSpeakable: Readable, Writeable {
    func speak()
}

struct SomeType: ReadWriteSpeakable {
    func read() {
        print("Read")
    }
    
    func write() {
        print("Write")
    }
    
    func speak() {
        print("Speak")
    }
}


클래스 상속과 프로토콜

클래스에서 상속과 프로토콜 채택을 동시에 하려면 상속받으려는 클래스를 먼저 명시하고 그 뒤에 채택할 프로토콜 목록을 작성합니다.

class SuperClass: Readable { func read() { } } class SubClass: SuperClass, Writeable, ReadSpeakable { func write() { } func speak() { } }


프로토콜 준수 확인

is, as 연산자를 사용해서 인스턴스가 특정 프로토콜을 준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t sup: SuperClass = SuperClass()
let sub: SubClass = SubClass()

var someAny: Any = sup
someAny is Readable // true
someAny is ReadSpeakable // false

someAny = sub
someAny is Readable // true
someAny is ReadSpeakable // true

someAny = sup

if let someReadable: Readable = someAny as? Readable {
    someReadable.read()
} // read

if let someReadSpeakable: ReadSpeakable = someAny as? ReadSpeakable {
    someReadSpeakable.speak()
} // 동작하지 않음

someAny = sub

if let someReadable: Readable = someAny as? Readable {
    someReadable.read()
} // read



관련문서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Protoc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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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ertguard

애플리케이션이 동작 도중에 생성하는 다양한 연산 결과값을 동적으로 확인하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확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소스코드


Assertion

assert(_:_:file:line:) 함수를 사용합니다. assert 함수는 디버깅 모드에서만 동작합니다. 배포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제외됩니다. 

주로 디버깅 중 조건의 검증을 위하여 사용합니다.

var someInt: Int = 0

// 검증 조건에 부합하므로 지나갑니다
assert(someInt == 0, "someInt != 0")

someInt = 1
//assert(someInt == 0) // 동작 중지, 검증 실패
//assert(someInt == 0, "someInt != 0") // 동작 중지, 검증 실패
// assertion failed: someInt != 0: file guard_assert.swift, line 26


func functionWithAssert(age: Int?) {
    
    assert(age != nil, "age == nil")
    
    assert((age! >= 0) && (age! <= 130), "나이값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print("당신의 나이는 \(age!)세입니다")
}

functionWithAssert(age: 50)
//functionWithAssert(age: -1) // 동작 중지, 검증 실패
//functionWithAssert(age: nil) // 동작 중지, 검증 실패


assert(_:_:file:line:)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실제 배포 환경에서도 동작하는 precondition(_:_:file:line:) 함수도 있습니다. 함께 살펴보세요.



빠른 종료 - Early Exit

guard를 사용하여 잘못된 값의 전달 시 특정 실행구문을 빠르게 종료합니다. 디버깅 모드 뿐만 아니라 어떤 조건에서도 동작합니다. guardelse 블럭 내부에는 특정 코드블럭을 종료하는 지시어(return, break 등)가 꼭 있어야 합니다. 타입 캐스팅, 옵셔널과도 자주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단순 조건 판단 후 빠르게 종료할 때도 용이합니다.

func functionWithGuard(age: Int?) {
    
    guard let unwrappedAge = age,
        unwrappedAge < 130,
        unwrappedAge >= 0 else {
        print("나이값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return
    }
    
    print("당신의 나이는 \(unwrappedAge)세입니다")
}

var count = 1

while true {
    guard count < 3 else {
        break
    }
    print(count)
    count += 1
}
// 1
// 2


func someFunction(info: [String: Any]) {
    guard let name = info["name"] as? String else {
        return
    }
    
    guard let age = info["age"] as? Int, age >= 0 else {
        return
    }
    
    print("\(name): \(age)")
    
}

someFunction(info: ["name": "jenny", "age": "10"])
someFunction(info: ["name": "mike"])
someFunction(info: ["name": "yagom", "age": 10]) // yagom: 10


관련문서

*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Control Flow - Early Exit

*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The Basics - Asser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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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fect 미니 프로젝트 [2]


1. 서버 객체 생성 및 라우팅 
2. mongoDB 연결하기 




본격적으로 API 서버 만들기에 돌입합니다!!


참고

2017년 7월 현재 Swift 3 / Perfect 최신버전 2.0.x 환경에서 진행함을 알려드립니다.

* Swift 최신 버전 확인(https://github.com/apple/swift/releases)

* Perfect 최신 버전 확인(https://github.com/PerfectlySoft/Perfect/releases)


서버 객체 생성 및 라우팅

서버 객체와 라우팅에 대한 설명은 지난 글에서 했으므로, 작성한 코드만 설명합니다.

2017/05/24 - [Swift/Perfect] - Perfect 라우팅


우선, 프로젝트 폴더의 Sources폴더의 handlers.swift 파일을 생성합니다.

> vi Sources/handlers.swift


혹시 Xcode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면 파일 생성시 타깃을 ImageBoard로 설정해주세요.


handlers.swift 파일에 아래 코드를 입력합니다.

import PerfectHTTP

struct ContentsType {
    static let json = "application/json; charset=utf-8"
    static let formData = "multipart/form-data"
}

// 사진 게시물 목록
func articleListHandler(request: HTTPRequest, response: HTTPResponse) {
    response.setHeader(.contentType, value: ContentsType.json)
    
    // 첫 번째 테스트를 위해 임시로 response body 생성
    do {
        try response.setBody(json: ["hello":"test"])
        response.completed()
    } catch {
        response.completed(status: .internalServerError)
    }
}

// 사진 게시물 등록
func postArticleHandler(request: HTTPRequest, response: HTTPResponse) {
    response.setHeader(.contentType, value: ContentsType.json)
    response.completed()
}

// 사진 게시물 수정
func modifyArticleHandler(request: HTTPRequest, response: HTTPResponse) {
    response.setHeader(.contentType, value: ContentsType.json)
    response.completed()
}

// 사진 게시물 삭제
func deleteArticleHandler(request: HTTPRequest, response: HTTPResponse) {
    response.setHeader(.contentType, value: ContentsType.json)
    response.completed()
}

// 사진 게시물 정보
func articleInfoHandler(request: HTTPRequest, response: HTTPResponse) {
    response.setHeader(.contentType, value: ContentsType.json)
    response.completed()
}


라우팅을 위한 핸들러 생성을 미리 해둔 것입니다.

핸들러 생성을 모두 마쳤으면 이제 서버 객체를 생성하고 구동할 차례입니다. main.swift 파일로 이동합니다.

> vi Sources/main.swift


이전 포스팅에서 모두 설명한 내용이므로 따로 코드설명은 하지 않아도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7/05/17 - [Swift/Perfect] - Perfect 시작하기


import PerfectLib
import PerfectHTTP
import PerfectHTTPServer


let articleURI = "/article"
let subArticleURI = articleURI + "/*"

var routes = Routes()

routes.add(method: .post, uri: articleURI, handler: postArticleHandler(request:response:))

routes.add(method: .get, uri: articleURI, handler: articleListHandler(request:response:))

routes.add(method: .post, uri: subArticleURI, handler: modifyArticleHandler(request:response:))

routes.add(method: .delete, uri: subArticleURI, handler: deleteArticleHandler(request:response:))

routes.add(method: .get, uri: subArticleURI, handler: articleInfoHandler(request:response:))

let server = HTTPServer()

server.addRoutes(routes)
server.serverPort = 8080

do {
    try server.start()
} catch PerfectError.networkError(let error, let message) {
    Log.error(message: "Error: \(error), \(message)")
} catch {
    Log.error(message: error.localizedDescription)
}


자 이렇게 코드 작성을 마쳤으면, 동작 테스트를 해봐야죠! ImageBoard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한 후 접속하여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응답이 온다면 제대로 동작하고 있다고 볼 수 있지요 :)

제대로 응답이 온다면 다음 스텝으로!


mongoDB 연결하기

이번엔 몽고디비를 연결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미니 프로젝트는 여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필요도, 여러 콜렉션을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래서 단일 데이터베이스의 단일 콜렉션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몽고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image_board", 콜렉션 이름은 "articles"라고 사용하겠습니다.


몽고디비 관련한 내용을 작성할 소스코드 파일 mongo.swift를 생성합니다.

> vi Sources/mongo.swift


mongo.swift 파일에 아래 코드를 작성합니다.

import Foundation
import MongoDB
import PerfectLib

struct DB {
    static var client: MongoClient?
    static var database: MongoDatabase?
    static var collection: MongoCollection?
    
    static func connect(uri: String, database: String, collection: String) throws {
        
        do {
            self.client = try MongoClient(uri: uri)
        } catch {
            throw error
        }
        
        self.database = DB.client?.getDatabase(name: database)
        self.collection = DB.database?.getCollection(name: collection)
    }
    
    static func disconnect() {
        self.collection?.close()
        self.database?.close()
        self.client?.close()
    }
}


그리고 main.swift 파일로 이동해서 아래 코드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 vi Sources/main.swift


/// 더 위의 코드는 생략 do { try DB.connect(uri: "mongodb://localhost", database: "image_board", collection: "articles") try server.start() } catch PerfectError.networkError(let error, let message) { Log.error(message: "Error: \(error), \(message)") } catch { Log.error(message: "\(error)") } DB.disconnect()


이제 데이터베이스 연결까지 준비를 마쳤습니다. 


다음 번에는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쓰고 읽는 작업까지 해보려 합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D



참고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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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캐스팅

스위프트의 타입캐스팅은 인스턴스의 타입을 확인하는 용도 또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부모 혹은 자식 클래스의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is, as를 사용합니다.


소스코드


타입 캐스팅 예제를 위한 클래스 정의

class Person {
    var name: String = ""
    func breath() {
        print("숨을 쉽니다")
    }
}

class Student: Person {
    var school: String = ""
    func goToSchool() {
        print("등교를 합니다")
    }
}

class UniversityStudent: Student {
    var major: String = ""
    func goToMT() {
        print("멤버쉽 트레이닝을 갑니다 신남!")
    }
}


예제를 위한 인스턴스 생성

var yagom: Person = Person()
var hana: Student = Student()
var jason: UniversityStudent = UniversityStudent()


타입 확인

is를 사용하여 타입을 확인합니다.

var result: Bool

result = yagom is Person // true
result = yagom is Student // false
result = yagom is UniversityStudent // false

result = hana is Person // true
result = hana is Student // true
result = hana is UniversityStudent // false

result = jason is Person // true
result = jason is Student // true
result = jason is UniversityStudent // true

if yagom is UniversityStudent {
    print("yagom은 대학생입니다")
} else if yagom is Student {
    print("yagom은 학생입니다")
} else if yagom is Person {
    print("yagom은 사람입니다")
} // yagom은 사람입니다

switch jason {
case is Person:
    print("jason은 사람입니다")
case is Student:
    print("jason은 학생입니다")
case is UniversityStudent:
    print("jason은 대학생입니다")
default:
    print("jason은 사람도, 학생도, 대학생도 아닙니다")
} // jason은 사람입니다

switch jason {
case is UniversityStudent:
    print("jason은 대학생입니다")
case is Student:
    print("jason은 학생입니다")
case is Person:
    print("jason은 사람입니다")
default:
    print("jason은 사람도, 학생도, 대학생도 아닙니다")
} // jason은 대학생입니다


업 캐스팅

as를 사용하여 부모클래스의 인스턴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컴파일러에게 타입정보를 전환해줍니다. Any 혹은 AnyObject로도 타입정보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암시적으로 처리되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 UniversityStudent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Person 행세를 할 수 있도록 업 캐스팅
var mike: Person = UniversityStudent() as Person

var jenny: Student = Student()
//var jina: UniversityStudent = Person() as UniversityStudent // 컴파일 오류

// UniversityStudent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Any 행세를 할 수 있도록 업 캐스팅
var jina: Any = Person() // as Any 생략가능


다운 캐스팅

as? 또는 as!를 사용하여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컴파일러에게 인스턴스의 타입정보를 전환해줍니다.


조건부 다운 캐스팅

as?를 사용합니다. 캐스팅에 실패하면, 즉 캐스팅하려는 타입에 부합하지 않는 인스턴스라면 nil을 반환하기 때문에 결과의 타입은 옵셔널 타입입니다.

var optionalCasted: Student?

optionalCasted = mike as? UniversityStudent
optionalCasted = jenny as? UniversityStudent // nil
optionalCasted = jina as? UniversityStudent // nil
optionalCasted = jina as? Student // nil


강제 다운 캐스팅

as!를 사용합니다. 캐스팅에 실패하면, 즉 캐스팅하려는 타입에 부합하지 않는 인스턴스라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합니다. 캐스팅에 성공하면 옵셔널이 아닌 일반 타입을 반환합니다.

var forcedCasted: Student

optionalCasted = mike as! UniversityStudent
//optionalCasted = jenny as! UniversityStudent // 런타임 오류
//optionalCasted = jina as! UniversityStudent // 런타임 오류
//optionalCasted = jina as! Student // 런타임 오류


활용

func doSomethingWithSwitch(someone: Person) {
    switch someone {
    case is UniversityStudent:
        (someone as! UniversityStudent).goToMT()
    case is Student:
        (someone as! Student).goToSchool()
    case is Person:
        (someone as! Person).breath()
    }
}

doSomethingWithSwitch(someone: mike as Person) // 멤버쉽 트레이닝을 갑니다 신남!
doSomethingWithSwitch(someone: mike) // 멤버쉽 트레이닝을 갑니다 신남!
doSomethingWithSwitch(someone: jenny) // 등교를 합니다
doSomethingWithSwitch(someone: yagom) // 숨을 쉽니다


func doSomething(someone: Person) {
    if let universityStudent = someone as? UniversityStudent {
        universityStudent.goToMT()
    } else if let student = someone as? Student {
        student.goToSchool()
    } else if let person = someone as? Person {
        person.breath()
    }
}

doSomething(someone: mike as Person) // 멤버쉽 트레이닝을 갑니다 신남!
doSomething(someone: mike) // 멤버쉽 트레이닝을 갑니다 신남!
doSomething(someone: jenny) // 등교를 합니다
doSomething(someone: yagom) // 숨을 쉽니다


관련문서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Type Ca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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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셔널 체이닝

옵셔널 체이닝은 옵셔널의 내부의 내부의 내부로 옵셔널이 연결되어 있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 번 nil 확인을 하지 않고 최종적으로 원하는 값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스코드


예제 클래스

class Person {
    var name: String
    var job: String?
    var home: Apartment?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

class Apartment {
    var buildingNumber: String
    var roomNumber: String
    var `guard`: Person?
    var owner: Person?
    
    init(dong: String, ho: String) {
        buildingNumber = dong
        roomNumber = ho
    }
}


옵셔널 체이닝 사용

let yagom: Person? = Person(name: "yagom")
let apart: Apartment? = Apartment(dong: "101", ho: "202")
let superman: Person? = Person(name: "superman")


// 옵셔널 체이닝이 실행 후 결과값이 nil일 수 있으므로
// 결과 타입도 옵셔널입니다

// 만약 우리집의 경비원의 직업이 궁금하다면..?

// 옵셔널 체이닝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func guardJob(owner: Person?) {
    if let owner = owner {
        if let home = owner.home {
            if let `guard` = home.guard {
                if let guardJob = `guard`.job {
                    print("우리집 경비원의 직업은 \(guardJob)입니다")
                } else {
                    print("우리집 경비원은 직업이 없어요")
                }
            }
        }
    }
}

guardJob(owner: yagom)

// 옵셔널 체이닝을 사용한다면
func guardJobWithOptionalChaining(owner: Person?) {
    if let guardJob = owner?.home?.guard?.job {
        print("우리집 경비원의 직업은 \(guardJob)입니다")
    } else {
        print("우리집 경비원은 직업이 없어요")
    }
}

guardJobWithOptionalChaining(owner: yagom)
// 우리집 경비원은 직업이 없어요



yagom?.home?.guard?.job // nil

yagom?.home = apart

yagom?.home // Optional(Apartment)
yagom?.home?.guard // nil

yagom?.home?.guard = superman

yagom?.home?.guard // Optional(Person)

yagom?.home?.guard?.name // superman
yagom?.home?.guard?.job // nil

yagom?.home?.guard?.job = "경비원"




nil 병합 연산자

중위 연산자입니다. ??

예) Optional ??  Value


옵셔널 값이 nil일 경우, 우측의 값을 반환합니다. 

띄어쓰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var guardJob: String
    
guardJob = yagom?.home?.guard?.job ?? "슈퍼맨"
print(guardJob) // 경비원

yagom?.home?.guard?.job = nil

guardJob = yagom?.home?.guard?.job ?? "슈퍼맨"
print(guardJob) // 슈퍼맨



관련문서

*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Optional Chaining

*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Basic Operators - Nil-Coalescing Oper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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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이니셜라이저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될 때 호출되는 디이니셜라이저 그리고 그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프로퍼티 초기값
  • 이니셜라이저 init
  • 디이니셜라이저 deinit


소스코드



프로퍼티 기본값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됩니다.

class PersonA {
    //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
    var name: String = "unknown"
    var age: Int = 0
    var nickName: String = "nick"
}

// 인스턴스 생성
let jason: PersonA = PersonA()

//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
//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
jason.name = "jason"
jason.age = 30
jason.nickName = "j"


이니셜라이저

프로퍼티 기본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니셜라이저 init을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B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이니셜라이저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let hana: PersonB = PersonB(name: "hana", age: 20, nickName: "하나")


>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 

옵셔널을 사용!

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enny: PersonC = PersonC(name: "jenny", age: 10)
let mike: PersonC = PersonC(name: "mike", age: 15, nickName: "m")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

class Puppy {
    var name: String
    var owner: PersonC!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

let happy: Puppy = Puppy(name: "happy")
// 강아지는 주인없이 산책하면 안돼요!
//happy.goOut() // 주인이 없는 상태라 오류 발생
happy.owner = jenny
happy.goOut()
// happy가 주인 jenny와 산책을 합니다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

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을 반환합니다. 그래서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타입은 옵셔널 타입입니다. init?을 사용합니다.

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if (0...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if name.characters.count == 0 {
            return nil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ker: PersonD? = PersonD(name: "joker", age: 123)
let batman: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print(joker) // nil
print(batman) // nil


디이니셜라이저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됩니다.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호출되므로 직접 호출할 수 없습니다.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은 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 의 규칙에 따라 결정됩니다. ARC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은 ARC 문서를 참고하세요.

디이니셜라이저는 클래스 타입에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e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자동 호출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Name)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d: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y)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



관련문서

*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Initialization

*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Deinitialization

*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 Automatic Reference Cou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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