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문

조건문

  • if-else
  • switch

소스코드

if-else 구문

if-else 구문의 기본 형태

if만 단독적으로 사용해도 되고, else if, else와 조합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if 뒤의 조건 값에는 Bool 타입의 값만 위치해야 하며, 조건 값을 감싸는 소괄호는 선택사항입니다.

if 조건 {
    /* 실행 구문 */
} else if 조건 {
    /* 실행 구문 */
} else {
    /* 실행 구문 */
}

if-else의 사용

let someInteger = 100

if someInteger < 100 {
    print("100 미만")
} else if someInteger > 100 {
    print("100 초과")
} else {
    print("100")
} // 100

// 스위프트의 조건에는 항상 Bool 타입이 들어와야합니다
// someInteger는 Bool 타입이 아닌 Int 타입이기 때문에
//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if someInteger { }

switch 구문

스위프트의 switch 구문은 다른 언어에 비해 굉장히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던 정수타입의 값만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스위프트 기본 타입을 지원하며, 다양한 패턴과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스위프트의 다양한 패턴은 Swift Programming Language Reference의 패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각의 case 내부에는 실행가능한 코드가 반드시 위치해야 합니다
  • 매우 한정적인 값(ex. enum의 case 등)이 비교값이 아닌 한 default 구문은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 명시적 break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case마다 break 됩니다
  • fallthrough 키워드를 사용하여 break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 쉼표(,)를 사용하여 하나의 case에 여러 패턴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switch 구문의 기본 형태

switch 비교값 {
case 패턴:
    /* 실행 구문 */
default:
    /* 실행 구문 */
}

switch 구문의 사용

// 범위 연산자를 활용하면 더욱 쉽고 유용합니다
switch someInteger {
case 0:
    print("zero")
case 1..<100:
    print("1~99")
case 100:
    print("100")
case 101...Int.max:
    print("over 100")
default:
    print("unknown")
} // 100

// 정수 외의 대부분의 기본 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witch "yagom" {
case "jake":
    print("jake")
case "mina":
    print("mina")
case "yagom":
    print("yagom!!")
default:
    print("unknown")
} // yagom!!

기본 문법을 익힌 뒤 차후에 더 많은 switch 구문과 패턴의 활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관련문서

by yagom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yagompage
facebook group : https://www.facebook.com/groups/yagom/

p.s 제 포스팅을 RSS 피드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SS Feed 받기  

댓글 남기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