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개발하기 #11. Document. 도큐먼트

# 오늘의 주제

1. Document 살펴보기

열한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번에는 탭바를 기반으로 한 앱 하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당분간은 이 탭바를 가지고 진행할 예정이오니 프로젝트를 지우지 마시고 계속 따라와 주세요!ㅎㅎ
이제 슬슬 재미좀 붙이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오늘은 개발에 꼭 필요한 문서를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물고기를 잡아드리는 것이 아니라 잡는 법을 좀 알려드려야겠죠?ㅎ

이 Document에는 개발에 필요한 첫 밑거름 부터 심오한 내용까지 모두 담겨져 있습니다.
이 개발 문서만 가지고도 충분히 개발할 만한 강력한 무기입니다.
물론 영어라서 조금의 힘든점은 있지만, 그래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ㅎ
시작합니다!

## 개발문서

개발 문서는 요로코롬 생겼습니다!ㅎ

그럼 이제 직접 개발문서를 열어보도록 할까요?
열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일단 첫 번째로, Xcode 메뉴에서 Help - Documentation and API Reference 를 클릭하는 방법!
두 번째로,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 : Shift + Alt + Command + /

세 번째로, 궁금한 객체를 Alt + Click 하는 방법
알고 싶은 객체 위에 Alt + Click하면 그에 대한 도움말이 나옵니다.
거기서 Reference를 누르면 개발문서로 이동합니다.

네 번째로, Quick Help창에서 눌러보는 방법
궁금한 객체로 커서를 옮기면 Quick Help창에 간단한 설명이 나옵니다. 거기서 Reference를 누르면 개발문서로 이동합니다~

자... 그래서 일단 UIImage (이미지 객체)의 Reference로 이동해 보았습니다.
간단히 살펴보자면, 
이 객체는 NSObject에서 상속받았고 (상속은 다음에 설명해 드릴게요^^)
NSCoding과 NSObject를 따르며
UIKit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며
iOS 2.0이상에서 사용가능 한 객체이고,
UIImage.h라는 파일안에 선언이 되어있으며
관련있는 샘플코드로는 BubbleLevel, PhotoScroller... 등이 있네요^^
(이 샘플 코드들을 잘 해석하고 이용하기만 해도 엄청난 내공이 쌓이실거예요 ㅎㅎ)

Overview에서는 이 객체에 대한 간략한 개요가 나옵니다. 대충 읽어보시면 이 객체의 성격과 역할, 이용용도 등을 파악하실 수 있을거예요.
다양한 얘기들이 나오네요. 
이미지와 메모리 관리에 대한 이야기들, 지원하는 이미지 포멧 등등.
정말 많은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죠?ㅎ
또 쭉 내려가 볼까요?

Task에는 이 이미지에서 이용 가능한 메서드(함수)들이 쭈욱 열거되어 있습니다.
이 이미지 객체를 구워 삶을 수 있는 방법들이 나와요.
이미지를 캐시하는 방법,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이미지를 초기화 하는 방법, 이미지의 속성을 변경 할 수 있는 방법 등등 정말 많죠?ㅎ
이 많은 것들을 제가 일일히 다 알려드릴 수 없기 때문에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이렇게 개발 문서를 찾아 보셔야 하는거예요 ㅎ

그런데 뭐가 뭔지 모르시겠죠?
파란색으로 써있으면서 뒤에 콜론( : )이 붙어 있는 녀석들은 메서드 입니다. C언어 에서 함수라고 생각하시면 될거예요. 더 쉽게 설명하자면 속성값이 아니라 우리가 명령을 내리면 어떠한 일을 수행하는 녀석들입니다.
또, 금색 글씨들과 빨간 글씨들이 보이죠?ㅎ
금색으로 property라고 써있는 녀석들은 우리가 속성 값을 바꿔 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녀석들은 메서드가 아니고 하나의 변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뒤에 콜론이 안 붙어있죠? 물론 메서드 중에 콜론이 없는 메서드 들도 많습니다^^)
또한 빨간색으로 쓰인 것은 왠지 빨간색이라 깨름칙 하죠?ㅋㅋㅋ
맞습니다. 이녀석들은 Deprecate 된 녀석들입니다. 
Deprecated in iOS 5.0 이라고 써 있으면 iOS 5.0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Available iOS 2.0 through iOS 3.1 등의 표기가 있으면 iOS 2.0 ~ iOS 3.1 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의미겠죠?ㅎ
이렇게 버전마다 사용할 수 없는 메서드들이 있기 때문에 문서를 보면서 혹시 하위버전에서 지원 가능한 것일까 아닐까를 체크해 주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만약 지원하지 않는 메서드를 사용하게 되면 폰에서 소위 말하는 튕김 현상이 발생하고, 또한 애플의 검수과정 중에 reject 즉, 등록 거부를 당할 수 있습니다.^^
 

또 이렇게 클래스 메서드, 인스턴스 메서드 등에 대한 설명들도 쭈욱 나옵니다.
클래스 메서드, 인스턴스 메서드가 뭐냐구요?
흐음... 일단은 그런게 있다고 쳐 둡시다 ㅎㅎ
다음에 필요하면 그 때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포스팅 중에는 최소한의 필요한 코드로만 진행하려고 합니다~
좀 더 필요한 정보나 코드, 프로그래밍 기법이 필요하시면 댓글로 문의주시거나, 블로그에 Objective-C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다른 것들도 찾아볼까요?
지난 번에 포스팅 하였던 탭바 컨트롤러에 대해 찾아봅시다.
좌측 상단에 검색창에 UITabBarController라고 입력해 봅시다. 물론 대소문자는 구별하지 않아요..ㅎㅎ
여기서도 많은 정보들이 나오네요. 기본적으로 나오는 내용들을 한 번 훑어 보세요~
조금 느낌이 오시나요?ㅎ

그림까지 첨부되어 개요가 나오고요~

개념 이해를 위한 상세한 설명까지 들어가 있네요.
정말 원더풀 하지 않습니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실... 기초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다면 정말 이 문서만 가지고도 개발 할 수 있습니다!

여기도 Task와 Property, Method 들이 주욱 나옵니다~

이런 식으로 문서를 한 번 훑어 보시면 됩니다.
궁금한 녀석들이 있으면 샘플 코드도 내려 받아 볼 수 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비단 클래스 정보 뿐만이 아니라 개발 가이드, 시스템 가이드, 툴 가이드, 샘플코드 등등 정말 무궁무진한 정보의 바다입니다.
사실 문서 보는 법만 자세히 다뤄도 챕터 몇개는 할애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필수 불가결한 녀석이 이 개발문서 입니다.

궁금한 것이 있다면? 구글을 찾아보기 전에 우선 개발문서 먼저..!! ^^
구글에서 무엇인가 찾았는데 사람들이 답변에 떡하니 ModalView에 대해 알아보세요~ 라고 던져주기만 한다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개발문서로..!!  ^^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스스로 찾는 힘을 기르는 것은 많은 지식을 아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그럼 다음 번에 또 알찬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by yagom

---

p.s 제 포스팅을 RSS 피드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SS Feed 받기  

댓글 남기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