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

구조체

소스코드

정의 문법

스위프트 대부분의 타입은 구조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조체는 값 타입입니다. 타입이름은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struct 이름 {
    /* 구현부 */
}

프로퍼티 및 메서드 구현

struct Sample {
    // 가변 프로퍼티
    var mutableProperty: Int = 100 

    // 불변 프로퍼티
    let immutableProperty: Int = 100 

    // 타입 프로퍼티
    static var typeProperty: Int = 100 

    // 인스턴스 메서드
    func instanceMethod() {
        print("instance method")
    }

    // 타입 메서드
    static func typeMethod() {
        print("type method")
    }
}

구조체 사용

// 가변 인스턴스 생성
var mutable: Sample = Sample()

mutable.mutableProperty = 200

// 불변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생성 후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컴파일 오류 발생
//mutable.immutableProperty = 200

// 불변 인스턴스
let immutable: Sample = Sample()

// 불변 인스턴스는 아무리 가변 프로퍼티라도
// 인스턴스 생성 후에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컴파일 오류 발생
//immutable.mutableProperty = 200
//immutable.immutableProperty = 200

//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
Sample.typeProperty = 300
Sample.typeMethod() // type method

// 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나 타입 메서드를
//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컴파일 오류 발생
//mutable.typeProperty = 400
//mutable.typeMethod()

학생 구조체 만들어보기

struct Student {
    // 가변 프로퍼티
    var name: String = "unknown"

    // 키워드도 로 묶어주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 String = "Swift"

    // 타입 메서드
    static func selfIntroduce() {
        print("학생타입입니다")
    }

    // 인스턴스 메서드
    // self는 인스턴스 자신을 지칭하며,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은 선택사항입니다
    func selfIntroduce() {
        print("저는 \(self.class)반 \(name)입니다")
    }
}

// 타입 메서드 사용
Student.selfIntroduce() // 학생타입입니다

// 가변 인스턴스 생성
var yagom: Student = Student()
yagom.name = "yagom"
yagom.class = "스위프트"
yagom.selfIntroduce()   // 저는 스위프트반 yagom입니다

// 불변 인스턴스 생성
let jina: Student = Student()

// 불변 인스턴스이므로 프로퍼티 값 변경 불가
// 컴파일 오류 발생
//jina.name = "jina"
jina.selfIntroduce() // 저는 Swift반 unknown입니다

관련문서

by yagom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yagompage
facebook group : https://www.facebook.com/groups/yagom/

p.s 제 포스팅을 RSS 피드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SS Feed 받기  

댓글 남기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