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

1. Class? Object?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이제까지는 정말 Objective C를 배웠다고 하지도 못할 정도로 아주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지난 번에는 실수 표현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는지요??
나중에 언젠가는 꼭 필요한 날이 올테니 알아두시길~!^^ 
지금부터 몇 번에 걸쳐 포스팅할 내용들(클래스, 메소드, 인스턴스 등등)의 내용만 이해를 하신다면,
"나 Objective C 70%는 이해했어" 라고 말하실 수 있을거예요.
정말 중요한 것이니 몇 번을 보고, 다른 싸이트를 검색하고, 직접 계속 생각하며 익히도록 하세요~!
iOS Dev 포스팅의 클래스와 객체 챕터를 인용하여 조금 더 설명을 추가하여 보았습니다.

힘겨운 발걸음을 한 번 떼어 볼까요?
스따뚜~~~~~~~~~~~~

Objective-C는 '객체지향언어'입니다.

객체지향언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향하는데요...

아.. 처음 보는 분들은 도무지 무슨말인지, 뭔소린지 도통 모르시겠죠?ㅎㅎ

사실, 모든 것을 시작을 할 때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하는것도 좋지만 전 지금 여러분들이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고 생각을 하고 진행해 볼 생각입니다.

일단, 머리아프게 생각하지 맙시다..ㅎㅎ

지금 기초부터 정말 탄탄히 다지고 싶은분들은..

객체지향언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ive-C, 객체, 인스턴스, 메소드, 클래스에 대해서 역사부터 차근차근 공부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조금 더 이해가 잘 갈 수도 있어요^^

하.지.만...

공부하고 되돌아 오시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 같네요.ㅎㅎ

하다가 분명히 지칠 것 같아요^^..

그냥 간단간단하게 알아두고 차근차근 한 번 생각하며 나가 봅시다~

일단 저만 믿고 와보시라니까요^^~


# Object와 Class란?

클래스. 우리나라 말로 바꿔보면, 등급? 교실? 종류? 도대체 뭘까요? 흠... 그냥 클래스입니다. 뭐 어떻게 표현할 방법이 없네요 ㅋㅋㅋ
굳이 하나 정하자면 종류??? 
Object란..? 
한글로 하면 객체입니다.

그렇다면 객체란 무엇일까요??
우리는 객체를 '내 차(My Car)'라고 생각해 봅시다.
여기석 클래스라는 녀석도 등장을 하는데, 클래스는 공장의 '생산라인'이라고 생각합시다.
공장의 생산라인에서는 똑같이 생긴 차량을 우리가 필요한 만큼 만들어 냅니다. 
이것이 클래스와 객체간의 관계입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발로그려서 죄송...ㅋㅋ) 생산라인에서 똑같이 생긴 자동차를 뽑아냅니다.
하지만 차량마다 번호가 다르고 탑승하는 사람도 제각각입니다.
이처럼 클래스는 어떠한 객체가 가지는 특정 모양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객체는 찍혀나온 녀석이고, 우리는 그 안에 객체마다 클래스 형식에 맞춰 내가 원하는 내용들을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면 클래스는 붕어빵을 찍어내는 쇠로된 틀이고,
오브젝트는 그 틀에서 찍혀나오는 붕어빵으로도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붕어빵에 넣어주는 앙금에 따라 팥앙금을 가지는 붕어빵이 될 수도, 피자맛 붕어빵이 될 수도 있죠.
겉모양은 같은데 말예요^^


또 다른 방법으로 설명해보면...
사람을 하나의 클래스로 본다면, 
우리 하나하나는 객체인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한 명 한 명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고, 피부색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고, 직업도 다르지요?
전부 사람이라는 같은 틀 안에서 우리는 각각 개성을 가지는 객체가 되는 것이지요^^

강아지도 강아지라는 클래스에서 나오는 객체이지만
종에따라서 색도 크기도 성격도 가지가지 입니다.
 
이제 프로그래밍에서 우리는 창조주가 되는 거에요.
사람의 틀을 가지는 클래스를 만들 수 있고, 
그 틀에는 인종, 성격, 생각 등 다양한 내용을 채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두는거죠.

그 후에 우리는 우리가 창조해 놓은 틀(클래스)를 이용해서 사람을 하나하나 찍어내어 만듭니다.
사람 하나를 만들어 놓고,
이름이라는 특징에는 야곰 이라고 채워 넣고
인종이라는 특징에는 황인종을 채워 넣고
외모라는 특징에는 잘생기고, 키크고...
성격이라는 특징에는 사랑스럽고 멋지고 센스있고 착하고 젠틀하다 라는 내용을 채워넣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생각이라는 특징에는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뭐 이딴것들을 채워 넣습니다.
이렇게 해서 야곰이라는 이름을 가진 객체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틀(클래스)는 영원불변 하므로 언제든지 이 틀을 사용하여 또다른 사람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따지면 장동건, 원빈, 이승기... 뭐 다들 저랑 같은 틀에서 나온 사람이라 이거죠^^ㅋㅋㅋㅋㅋㅋㅋ
 

조금 이해가 가시나요? 이해가 지금 당장 가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그냥 읽어두세요!!
걱정하실 필요 없구요~ 서서히 시간이 지나고 가끔씩 제가 클래스니 변수니 이런말을 무의식중에 할 때 마다 한 번씩 와서 다시 봐주세요^^ 이해가 잘 안가시면 구글에서 검색해 보시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이 많을 거예요~
 
그리고 인스턴스(Instance) 또는 인스턴스변수라는 이름도 종종 보게 되실텐데요, 이녀석은 다름이 아니라 객체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인스턴스 = 객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대충 클래스, 객체(인스턴스)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책에서 보면 원론적인 내용들이 굉장히 많아서 헷갈리는 경우도 많고, 요거만 보다가 지쳐 쓰러지는 경우도 있으니.. 일단 여기서 잠시 접어둡시다~ 사실 이게 다예요^^;

정 더 궁금하시다면... 대충 흝어보고 오세요~
http://ko.wikipedia.org/wiki/%EA%B0%9D%EC%B2%B4_%EC%A7%80%ED%96%A5_%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
http://ko.wikipedia.org/wiki/%EC%98%A4%EB%B8%8C%EC%A0%9D%ED%8B%B0%EB%B8%8C-C
http://www.webdoor.org/xe/135
http://kldp.org/node/108983
별 내용은 없을거예요~

객체지향언어는 왜 사용하는지, Objective-C는 왜 C랑 다른지... 등등은 C를 배우지 않으신 분들이 아니라면 굳이 여기서 설명해 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다음 번 정도에 객체지향언어의 특징과 왜 객체를 사용하는지 정도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 드릴게요. (만약 제가 깜빡하고 안하면 댓글 남겨주세요..ㅎㅎ)

by yagom

p.s 제 포스팅을 RSS 피드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SS Feed 받기   


↓↓↓저 열심히 썼는데 추천 한방 꾹 눌러주고 가시는 건 어떨까요? ^~^ 사랑합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yagom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