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곰이 iOS에서 자주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모음

iOS 오픈 라이브러리 모음

제가 자주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들을 모아봤습니다. 개인 취향이나 세부목적에 쓰는 기능이 아닌 보편적으로 쓸 수 있는 기능들을 위주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 안에 표시된 이름은 Objective-C로 작성된 유사 라이브러리입니다.


유틸리티

Alamofire [AFNetworking]

말이 필요없는 네트워킹 라이브러리죠! 
Swift로 쓰여졌으며 대부분의 네트워킹 기능을 아주 멋드러지게 구현해두었습니다. 
형제로는 Objective-C로 쓰여진 AFNetworking이 있습니다.
https://github.com/Alamofire/Alamofire
https://github.com/AFNetworking/AFNetworking

SwiftyJSON [JSONModel]

스위프트에서 JSON 다루기 정말 귀찮으시죠? 
스위프트에서 JSON을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기능이 구현되어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https://github.com/SwiftyJSON/SwiftyJSON 

ObjectMapper

모델 객체를 JSON과 손쉽게 상호 변환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Alamofire, Realm 등 다른 라이브러리와도 손쉽게 연계할 수 있습니다.
[전수열님 추천] <- 심지어 전수열님은 이 라이브러리의 Contributor로 활동하고 계시죠 꺅
https://github.com/Hearst-DD/ObjectMapper

Kingfisher [SDWebImage]

웹 서버에 있는 이미지를 손쉽게 가져올 수 있으며, 캐싱 등의 처리를 알아서 관리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다양한 옵션으로 캐싱과 이미지 로딩 방법 등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onevcat/Kingfisher
https://github.com/rs/SDWebImage 


RealmSwift [RealmCocoa]

Realm 모바일 데이터베이스는 SQLite와 CoreData를 대체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모바일 데이터베이스로 무료 오픈소스로 제공됩니다. iOS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React Native, Xamarin 등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alm 모바일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 데이터 모델을 따로 만들고 않고도 리액티브 데이터 레이어를 쉽게 구현할 수 있으면서 성능이 최적화된 앱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CoreData를 감싼 라이브러리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렘이라고 읽습니다. 
렘 모바일 플랫폼(https://realm.io/docs/get-started/overview/#the-realm-mobile-platform)을 사용하면 서버와 손쉬운 데이터베이스 동기화도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realm/realm-cocoa

Then

대한민국의 짱짱 iOS 개발자 전수열느님[https://github.com/devxoul]이 만든 라이브러리입니다. 
클로저를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한 뒤 원하는 처리를 해줄 수 있습니다.
코드가 분산되지 않고 깔끔해집니다!
https://github.com/devxoul/Then

CoreStore

CoreData를 손쉽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학습비용이 조금 있습니다만, 코어데이터를 조금 더 쉽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JohnEstropia/CoreStore

SugarRecord

CoreData와 Realm 데이터베이스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감싸놓은 라이브러리입니다. 
두 데이터베이스 종류에 상관없이 손쉽게 데이터베이스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carambalabs/SugarRecord

Google Analytics Service

사용자 분석과 로그분석, 크래시 분석에 유용하죠. 구글 분석 툴.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ios/v3/sdk-download

Fabric

최근에 구글로 인수된 트위터의 사용자 분석 및 인증 도움 라이브러리입니다.
여러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사용자분석에 많이 활용하고, 크래시리틱스를 통해 크래스 로그 분석에 사용합니다.
https://get.fabric.io

UI/UX

SnapKit

오토레이아웃을 코드로 구성할 때 매우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즉, 손쉬운 오토레이아웃 코드 작성 라이브러리! 
https://github.com/SnapKit/SnapKit

DZNEmptyDataSet

테이블 뷰나 컬렉션 뷰 등에 데이터가 없을 때 보여줄 수 있는 심플한 화면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https://github.com/dzenbot/DZNEmptyDataSet

TextFieldEffects

텍스트필드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텍스트 필드에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손쉽게 넣어줄 수 있습니다.https://github.com/raulriera/TextFieldEffects


RETableViewManager

테이블뷰를 통해 여러종류의 입력을 받을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내 코드에서 테이블뷰 delegate와 dataSource 메서드를 구현해줄 필요도 없습니다.커스터마이징도 자유롭게 제공합니다. 조금의 학습비용이 있지만 제대로 사용할 줄 알면 편하게 테이블뷰를 다룰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romaonthego/RETableViewManager

Spring

애니메이션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다양하고 연속적인 애니메이션을 간단한 코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 뿐만 아니라 스토리보드에서도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MengTo/Spring

SVProgressHUD

로딩 팝업 등을 손쉽고 예쁘게 보여줄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다양한 옵션과 모양이 있어 어떤 앱에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https://github.com/SVProgressHUD/SVProgressHUD

iRate

사용자에게 언제, 어떻게 앱스토어 리뷰를 제안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구요?
iRate를 사용하면 시기 적절하게 앱스토어 리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짜증나지 않는 선에서 알아서 간간히 앱스토어 리뷰를 요청합니다.

https://github.com/nicklockwood/iRate

SCAlertView

손쉽게 알림창(Alert)를 보여줄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커스터마이징이 쉽고 깔끔하게 동작합니다.
https://github.com/vikmeup/SCLAlertView-Swift

MGSwipeTableCell

테이블뷰의 셀을 Swipe(옆으로 밀어 끌기) 했을 때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메뉴 옵션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https://github.com/MortimerGoro/MGSwipeTableCell

Charts

예쁜 차트를 손쉽게 그리고 관리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크으~
https://github.com/danielgindi/Charts

PagingMenuController

세그먼트 컨트롤 또는 툴바 등을 사용한 여러 메뉴를 한 화면에 보여주는 경우 스와이프 제스쳐로 페이징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는 라이브러입니다. iOS에서 권장하는 UX는 아니지만 종종 필요한 경우 유용합니다.
https://github.com/kitasuke/PagingMenuController

Hero

다양한 인터렉션을 통해 뷰 컨트롤러 간에 전환(transition)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다양한 제스쳐와 전환 애니메이션을 제공합니다.
강추!
[윤병훈님 추천]
https://github.com/lkzhao/Hero

폰트/디자인

Chameleon

디자인 감각이 없는 사람도 예쁜 색 조합을 맞출 수 있습니다. 
최근 베타로 테마기능을 넣어서 테마만 설정해주면 앱 전반적으로 플랫 색상을 지정해줍니다. 
개인 개발자에게 매우 유용!
https://github.com/ViccAlexander/Chameleon

FontAwesomeKit

다양한 아이콘 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웹에는 Font Awsome이 있다면 iOS에는 FontAwsomeKit이 있습니다!
https://github.com/PrideChung/FontAwesomeKit

FontBlaster

외부 서체(폰트)를 손쉽게 가져와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기본 폰트가 아닌 앱 전용 폰트를 사용한다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ArtSabintsev/FontBlaster

Material

메테리얼 디자인을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다양한 메테리얼 애니메이션과 그래픽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github.com/CosmicMind/Material

보너스

PinterestSwift

라이브러리는 아니지만 Pinterest와 같은 화면 이동을 구현해놓은 샘플코드입니다.
참고해볼 만한 코드.
https://github.com/demonnico/PinterestSwift


유용한 라이브러리를 찾으셨나요?
더 좋은 라이브러리, 추천하고 싶은 라이브러리가 있다면 덧글로 알려주세요!

한 번 모아볼까요? 😀

by yagom


facebook : https://facebook.com/yagomsoft
facebook group : https://www.facebook.com/groups/yagom/

p.s 제 포스팅을 RSS 피드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SS Feed 받기   

댓글 남기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