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aPods 설치 및 Pod 설치

오늘의 Tip

  1. CocoaPods이란?
  2. CocoaPods 설치
  3. Pod 설치
  4. Pod 찾아보기

안녕하세요 야곰입니다.
오늘은 코코아팟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CocoaPods이란?

iOS 및 macOS, tvOS 등 애플 플랫폼에서 개발을 할 때, 외부 라이브러리를 관리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의존성 관리 도구들이 있습니다. CocoaPods는 애플 플랫폼을 위한 의존성 관리도구의 일종입니다.

애플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존성 관리 도구의 대표적인 예로는 [CocoaPods], [Carthage], [Swift Package Manager] 등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이미 써둔 분이 많아 링크를 드립니다.

CocoaPods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문서 링크

CocoaPods 설치 및 

Pod 설치

가장 빠른 것은 아래 영상을 보고 따라하는거예요.

영상을 보기 싫은 분들을 위해 텍스트 설명

CocoaPods 설치

쉽습니다. 별로 할 게 없어요. 맥을 사용하고 있다면 터미널을 열어서 명령어 한 줄만 입력하면 됩니다.
아무 반응이 없더라도 기다리세요. 설치가 되고 있습니다. 처음에 꽤 오래 걸립니다. 그러니 차분히 기다리세요.

sudo gem install cocoapods

Pod 설치

CocoaPods를 통해 가져올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Pod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재 내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폴더에 Podfile 이라는 이름의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 Podfile을 통해 CocoaPods이 라이브러리 의존성을 파악하게 됩니다.

원하는 라이브러리는 cocoapods.org에서 검색해 보는 것이 가장 쉽고 빠릅니다. 검색하여 찾은 라이브러리의 pod spec을 복사하여 Podfile에 붙여넣어줍니다.

파일을 저장한 후 터미널에서 (프로젝트 경로에서)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pod install

그러면 기존 프로젝트 파일 외에 워크스페이스 파일이 별도로 생성되는데, 이제 그 워크스페이스 파일로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Pod 설치

그러면 도대체 쓸만한 Pod은 어디서 찾을까요?

일단 CocoaPods를 통해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는 모두 cocoapods.org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UI를 미리 보고 싶다면 cocoacontrols.com도 추천합니다.

각종 UI/UX 라이브러리들이 모여있고, 미리보기, 라이센스 확인도 모두 가능합니다.

Download Source를 선택해 들어가면 대부분 github 페이지로 이동합니다.github 페이지의 README 파일에 보면 대부분 cocoapods을 통해 설치할 수 있는 pod 정보도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곳이 있습니다!
양이 너무 많아 무얼 써보아야 할지 모르지만~ [Awesome iOS]에 많은 라이브러리 목록이 있습니다. UI만 또 모아놓은 곳도 있구요~ [Awesome iOS UI]

이제 손쉽게 라이브러리를 검색하고 의존성 관리도 손쉽게 해보세요!

by yagom


facebook : https://facebook.com/yagomsoft
facebook group : https://www.facebook.com/groups/yagom/

p.s 제 포스팅을 RSS 피드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SS Feed 받기   

댓글 남기기

Close